좌골신경통의 원인과 치료방법
좌골신경통이 뭔가요?
의자에 앉아 있으면 닿는 부위가 있습니다.
엉덩이 부분에 닿는 뼈 부분이 좌골이라고 하는데 그 뼈 사이에 구멍을 통해 나오는 신경이 바로 좌골신경입니다.
좌골신경통은 이 '좌골신경'이 여러원인에 의해 자극을 받거나 압박을 받아 생기는 신경통입니다.
좌골신경은 요추와 천추, 신경들로 이루어져 인체에서 가장 크고 긴 신경입니다.
이 좌골 신경이 다리로 내려가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엉덩이에서 부터 허벅지, 종아리, 발에 이르기 까지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여러 신경통 가운데서 가장 흔합니다.
나이가 많아질 수록 발병률이 높아지는데 40대 이상에서 가장 많이 좌골신경통을 겪습니다.
좌골 신경통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좌골신경통은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들어가 발생합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허리디스크, 퇴행성디스크, 척추관협착증, 척추전방전위증, 이상근증후군입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좌골신경통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1. 다리로 내려가면서 저리거나 화끈거린다.
2. 엉치가 뻐근하게 아프고 쏘는 듯한 통증이 있다.
3. 서서 작업을 하면 점점 심해지는 통증으로 서있기 힘들다.
4. 허리를 구부릴 때 다리로 내려가는 통증이 악화된다.
5. 기침, 재채기, 웃을 때 엉치와 다리에 통증이 온다.
6. 대변을 볼 때 다리가 심하게 저린다.
7. 다리에 힘이 빠지고 근력이 약해진다.
8. 발이 화끈거리고 발가락 감각이 떨어진다.
어떻게 치료하는 것이 좋을까?
좌골신경통은 원인이 되는 질환을 정확히 감별하여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좌골신경이 압박되어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고 지낼 경우, 다리의 감각이 없어지고, 근력이 약해지면서 위축되는 후유증이 생 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발병초기에는 충분한 안정을 취하면서 치료해야 치료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퇴행성디스크, 척추관협착증, 척추전방전위증 등에 의해 발생한 좌골 신경통의 경우에는 봉침요법, 약침요법, 추나요법, 약물요법 등으로 대부분 수술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상근증후군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장침(10cm 정도의 긴침)을 이용하여 이상근을 직접 자극하게 되면
이상근의 긴장이 플어지면서 좌골신경의 압박을 해소시킬 수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좌골 신경통을 일으키는 질환들이 서로 복합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러치료방법을 복합적으로 결합하여
치료해 주면 더욱 치료율이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