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넷째 날(금) - 3시간
1) 내 입장에서의 이해 & 친구 입장에서의 이해의 사례다루기
- 지난 시간에 배운 각 입장의 이해방식을 사용해..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학습하고 훈련하도록 한다.
- 활동지 2장(<또래상담> p.215-217 내용 복사)
2) 감정 알아차리기(개인 대항)
--> 감정 카드 준비(39장-삼성재단의 카드 활용) : 감정카드를 골라 그 부분을 비언어적인 표현, 표정 및 몸짓을 통해~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그 표정을 읽어내고 맞추는 과정을 통해 관찰력과 함께 상담가로서의 자질 및 안목을 기를 수 있다.
3) 대화전략 1 - 어기역차 전략(<또래상담> p.228-229 내용 복사) 및 사례 제시
- 어떤 이야기인지 잘 들어줍니다 / 기분을 이해해 줍니다 / 역지사지해 줍니다 / 생각의 차이가 있음을 인정합니다.
4) 대화전략 2 - 나 전달법(I-Message)-(<또래상담> p.233 내용 복사)
- 개념 설명 및 사례 제시
5) 대화전략 3 - 잠하둘셋 전략(<또래상담> p.231 내용 복사)
- 잠깐!! 하나.. 둘.. 셋.. 생각합니다.
===================================
6) 친구 사이에 있었던 일... 생각해 보기(<또래상담> p.194의 내용 복사)
- 스스로 사례 발견하기
- 잠하둘셋.. 그리고 어기역차와 나 전달법을 사용해.. 당시의 상황을 긍정적으로 이해하기..
7) 긍정의 힘!! : 롤링 페이퍼 작성!!
- 또래 상담가 친구들에게 서로서로 긍정의 힘.. 적용하기
8) 도움을 주는 대화 & 도움을 주는 활동(<또래상담> p.239-240, 243의 내용 복사)
- 원무지계 전략(도움을 주는 대화) : 원하는 것이 뭘까? 무엇을 해봤니? 지금부터 무엇을 해야 할까? 계획을 함 세워볼까..??
- 도움 주는 활동을 찾아라~~~
9) 마무리 : 또래 상담의 원칙 + 자기관리 + 일지 쓰기 + 도움을 주는 곳 안내하기
- 학교상담실
- 청소년상담전화 1388 <-- 한국청소년상담원
10) 하루 평가!! 그리고 다음 회기 예고!!!!
별점 표시로~~ 오늘 하루 일정을 평가해 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