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방활동/학교폭력, 성폭력

[스크랩] 또래상담 프로그램

후쿠시아 2013. 11. 7. 13:46

 

5. 다섯째 날(토) - 사례중심 교육(3시간)

1) 또래상담자 교육 1 - 왕따(활동지 중심의 교육)

- 왕따 동영상

- 왕따의 개념

- 체크리스트

- 사례분석(상담 목표 및 전략 짜기)

- 자존감 척도 체크리스트(자기 비하/타인과의 관계/리더십과 인기/자기주장과 불안)

- 낙화와 fly again 두 곡의 비교

2) 또래상담자 교육 2 - 자살(파워포인트)

- 자살의 개념

- 자살에 대한 OX 퀴즈

- 자살위험 신호 제대로 알기

- 사례분석(상담 목표 및 전략 짜기)

3) 또래상담일지 작성해 보기

4) 임명장 수여

5) 평가서 작성 - 1주간 소감 듣기

6) 간식~ 먹기!!^^

 

 

3. 넷째 날(금) - 3시간

1) 내 입장에서의 이해 & 친구 입장에서의 이해의 사례다루기

- 지난 시간에 배운 각 입장의 이해방식을 사용해..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학습하고 훈련하도록 한다.

- 활동지 2장(<또래상담> p.215-217 내용 복사)

2) 감정 알아차리기(개인 대항)

--> 감정 카드 준비(39장-삼성재단의 카드 활용) : 감정카드를 골라 그 부분을 비언어적인 표현, 표정 및 몸짓을 통해~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그 표정을 읽어내고 맞추는 과정을 통해 관찰력과 함께 상담가로서의 자질 및 안목을 기를 수 있다.

3) 대화전략 1 - 어기역차 전략(<또래상담> p.228-229 내용 복사) 및 사례 제시

- 떤 이야기인지 잘 들어줍니다 / 분을 이해해 줍니다 / 지사지해 줍니다 / 생각의 이가 있음을 인정합니다.

4) 대화전략 2 - 나 전달법(I-Message)-(<또래상담> p.233 내용 복사)

- 개념 설명 및 사례 제시

5) 대화전략 3 - 잠하둘셋 전략(<또래상담> p.231 내용 복사)

- 잠깐!! 하나.. 둘.. 셋..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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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친구 사이에 있었던 일... 생각해 보기(<또래상담> p.194의 내용 복사)

- 스스로 사례 발견하기

- 잠하둘셋.. 그리고 어기역차와 나 전달법을 사용해.. 당시의 상황을 긍정적으로 이해하기..

7) 긍정의 힘!! : 롤링 페이퍼 작성!!

- 또래 상담가 친구들에게 서로서로 긍정의 힘.. 적용하기

8) 도움을 주는 대화 & 도움을 주는 활동(<또래상담> p.239-240, 243의 내용 복사)

- 원무지계 전략(도움을 주는 대화) : 하는 것이 뭘까? 엇을 해봤니? 금부터 무엇을 해야 할까? 획을 함 세워볼까..??

- 도움 주는 활동을 찾아라~~~

9) 마무리 : 또래 상담의 원칙 + 자기관리 + 일지 쓰기 + 도움을 주는 곳 안내하기

- 학교상담실

- 청소년상담전화 1388 <-- 한국청소년상담원

10) 하루 평가!! 그리고 다음 회기 예고!!!!

별점 표시로~~ 오늘 하루 일정을 평가해 보도록 하자!!

 

 

3. 셋째 날(목) - 3시간

** Best 5 먼저 진행..

그리고 나서.. 나의 친구유형을 구분해 보도록 한다..

① 끈끈이 ② 친한이 ③ 공일이(공통된 일을 하는 친구) ④ 아는이

1) 나는야~ 리포터!!

- 함께 하면서 조금이나마 친해진 것을 기회로 삼아.. 서로에게 리포터가 되어.. 질문, 답변을 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 2인 1조 or 3인 1조로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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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통하였느냐.. - 의사소통 제대로 하기!!(<또래상담> p.202-204 복사할 것!!)

- 일방통행 카드(질문 no) 및 양방통행 카드(질문 yes) 준비

3) 경청하기(<또래상담> p.205-206)

- 경청 게임 진행(내담자와 상담자 정하기~) : 2인 1조 or 3인 1조로 진행

4) 의사소통의 걸림돌(<또래상담> p.208)

- 10가지를 제시한 후.. 그 반대가 무엇인지.. 써보도록 한다.

5) 네가 아프면 나도 아파.. - 공감훈련 하기(<또래상담> p.210-복사)

- 감정에 귀 기울이기, 앵무새 놀이

6) 내 입장에서의 이해 & 친구 입장에서의 이해

--> 각각 어떤 입장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

** 시간이 넘치면.. 다음 회기로 넘긴다..

7) 감정 알아차리기(개인 대항)

--> 감정 카드 준비(39장-삼성재단의 카드 활용) : 감정카드를 골라 그 부분을 비언어적인 표현, 표정 및 몸짓을 통해~ 설명해 내도록 한다.

8) 하루 평가!! 그리고 다음 회기 예고!!!!

별점 표시로~~ 오늘 하루 일정을 평가해 보도록 하자!!

또래상담 프로그램-3시간 PG

활동명

활동개요

소요시간

준비물

1차시

1) 또래상담 OT

2) 반갑다 친구야~~

3) 나는 OO야~ 너는??

4) 공동체 훈련

모둠구성, 또래상담 규칙정하기

마니또 뽑기

친해지자~~^^

30분

60분

90분

활동지

2차시

1) 영화 속 친구?!?

2) 친구란?

영화“굿바이마이프렌드”감상

꼴라쥬 구성

120분

60분

빔프로젝트

잡지, 풀

3차시

1) 통하였느냐..!!

2) 네가 아프면 나도 아파..

3) 내 생각? 우리들 생각!!

말하기, 듣기 훈련

공감훈련

선입견을 넘어서 의사결정하기

60분

60분

60분

자료

감정카드

4차시

1) 어기역차?

2) I-message를 하자!!

3) 갈등.. 이렇게 풀자!!

대화 전략 Ⅰ, Ⅱ

갈등을 이해하고 중재하기

60분

60분

60분

자료

역할극

5차시

1) 왕따

2) 자살예방

3) 평가 및 임명장 수여

실 사례 적용해보기 Ⅰ, Ⅱ

80분

80분

20분

자료

임명장

평가지

 

 

2. 둘째 날(화) - 3시간

1) 영화 감상

① 굿바이 마이 프렌드를 감상하도록 한다.. 전부 감상!! : 1시간 30분

② 이 안에 담긴.. 메시지를~~ 모둠 활동지(스케치북 or 도화지)에.. 자유롭게 정리해 보도록 한다.. 문장 2개로.. 정리!!

- 친구란.. _____________________ 이다..(둘씩?)

** (굿바이 마이 프렌드.. 시놉시스)

어느 날 옆집에 쿨럭거리며 기침을 해대는 병약한 아이 덱스터가 이사왔다. 그는 바깥으로 나가지도 못하고 마당에서만 논다. 한편 이혼한 이후로 신경이 날카로워진 엄마와 함께 살아가는 에릭은 덱스터에게 호감을 느끼게 되고 그에게 다가간다. 둘은 만나자마자 친형제 이상으로 친밀감을 느끼고 잠시라도 함께 있지 못하면 견딜 수 없는 단짝으로 발전한다. 그러나 에릭은 늘 크고 작은 소동을 벌인다. 에릭이 아픈 텍스터에게 '병을 낫게 해주겠다'면서 약초처럼 생긴 들풀이나 잡초를 뜯어다가 끊여 먹여 병원으로 옮겨지지만 위험에선 벗어난다. 한바탕 소동 후에 둘의 만남을 극구 반대하는 에릭의 어머니는 아들에게 폭력을 행사해 가면서까지 그를 가둬두려 한다. 이제 둘은 그들의 마지막 유일한 희망인 뉴올리언즈 박사가 개발한 에이즈 약을 얻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 두 소년의 순수한 우정을 그린 감동적인 영화. <청소년상담원 사이트 내 자료 참고>

2)“친구의 의미”에 관한.. 꼴라쥬를 만들어 보도록 한다..

- 준비물 : 잡지, 풀, 전지(반절 크기)

- 영화에서 발견한 메시지 중에서.. 지금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꺼리를 찾아 꼴라쥬로 구성하도록 한다..

** 시간이 모자랄 경우.. Best 5는.. 다음 회기로 넘기도록 한다!!

3) BEST 5 : 난.. 이런 친구가 좋더라!! OR 싫더라!! : 보드판 만들기~~

- 모둠 대항으로 구성한다.

- 좋은 친구 Best 5

1) 말(대화)이 잘 통하는 친구

2) 이해심이 많은 친구

3) 진심을 다해 대해주는 친구

4) 날 믿어주는 친구

5) 항상 잘 웃는 친구

- 나쁜 친구 Best 5

1) 뒷담화하는 친구

2) 잘난 척하고 무시하는 친구

3) 분위기 파악 잘 못하는 친구

4) 비밀을 지켜주지 않는 친구

5) 욕하는 친구

4) 하루 평가!! 그리고 다음 회기 예고!!!!

날씨로~~ 오늘 하루 일정을 평가해 보도록 하자!!

출처 : 수가성공동체
글쓴이 : 따르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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