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방활동/학교폭력, 성폭력

[스크랩] 그림을 통한 간단한 성격개선 지도

후쿠시아 2012. 11. 9. 11:35

그림을 통한 간단한 성격개선 지도

 

 

엄마가 그림지도를 통해 직접 해볼 수 있는 간단한 성격 개선방법

 

 

 

남들과 어울리기 싫어하는 아이 

 

매사에 자신감이 없고 다른 아이들을 지나치게 의식하여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제약하는 아이의 그림은 가냘프고 힘이 없는 선을 주로 사용하며 그림도 잘 그리려고 하지 않는다. 이런 경우엔 크레파스나 색 연필 2 - 3개를 한꺼번에 손에 쥐어 주고 마음대로 곡선을 긋게 하거나 또는 색 종이를 자유롭게 찢어 붙이도록 지도한다. 그리고 자주 칭찬과 격려를 반복하여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어야 한다.

 

 

겁이 많은 아이

 

항상 불안해하고 자신감이 부족한 아이의 그림은 주로 점선 과 짧은 선을 많이 쓰는데, 그 모양이 빈약하고 혼잡하여 산만한 편이다. 선을 자주 지우는 습관도 있다. 이런 아이는 곡선과 직선을 적절히 배합시키고 연두, 주 황, 초록, 분홍 등의 밝은 색을 쓰도록 유도한다. 그림 소재로 바다, 비행기, 새 등을 그려보도록 하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친구를 괴롭히는 아이 

 

자기 마음에 들지 않으면 친구들을 괴롭히는 아이들 이 있다. 이런 아이는 가정에서 많은 제약을 받기 때문에 주어진 틀 속에서 탈피 해 보려는 순간적 만족감의 표현으로 볼 수 있다. 또 인내력이 부조하고 참고 양 보하는 교육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거나 아버지에 대한 감정이 좋지 않을 때에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다. 이런 경우 아이가 하는 행동을 제약하지 말고 실컷 하도록 놓아두고, 특히 음향 미술교육 방법을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처음에는 듣는 훈련 이 되어 있지 않아 어려울 수 있는데 이 때는 아이가 좋아하는 비행기, 자동차, 탱크 소리 등을 들려주고 천천히 자연의 아름다운 소리 등을 들려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

 

 

손톱을 물어 뜨는 어린이

 

대부분 성취욕이 강한 아이들이 그 뜻을 이루기 어려울 때도 이런 버릇이 생기는데, 아이의 성격이 소심하고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지나친 억압을 받고 있는 경우에도 나타난다. 이런 아이들에겐 협동화 같은 것을 시켜 나보다도 더 잘 그리는 친구들과 함께 한다는 자부심을 갖도록 하는 것도 좋고, 물감 놀이나 낙서 같은 작업, 종이를 찢어 붙이는 작업도 도움이 된다.

 

 

반항적이며 공격적인 아이

 

그림에 나타나는 선이 강하게 아래 위로 내려 긋고, 형태를 힘차게 칠하여 자기 과시를 하는 경향을 읽을 수 있다. 좋아하는 그림 소재는 큰 나무, 비행기, 탱크, 새나 사람을 크게 그리는데, 선과 색을 대담하게 쓰며 자신감에 넘쳐 있다. 이런 어린이는 바쁘게 생활하는 부모의 직업 때문에 부모 에 대한 사랑에 굶주려 있거나 또는 부모의 지나친 억압으로 인해 억눌렸던 자신 의 욕구가 공격적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이런 어린이는 강한 형태를 부드러운 선으로 표현하도록 지도하면서 한편으로는 공동제작에 참여시켜 그 그룹의 리더가 되도록 유도하면 친구들과 사이 좋게 어울릴 수 있는 성격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출처: 맘스쿨.

출처 : 킴스심리연구소
글쓴이 : 김상대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