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가족상담 - 죠지 A. 레커즈
제 5장
건강과 가족상담
댄 코우츠(Dan Coasts)는 미국 하원의 「아동, 청소년, 가족 선발위원회」의 소수파 상무위원이다. 그위원회에서 그가 맡은 임무 가운데 하나는 캘리포니아주 산타아나 시에 있는 비행 청소년 수용소를 방문하는 것이었다. 이 나라에서 가장 현대식으로 지어진 이 수용소는 가장 최근의 연구조사에 기초하여 설계되었다. 엄청난 돈이 해마다 간수봉급과 운영자금으로 들어간다. 그런데 하원의원 코우츠는 다음 말로 이 시설 감사 결과를 보고했다:
대략 50여명의 청소년이 거기에 수감되어 그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었다. 우리는 거기에있는 동안에 상담자들과 청소년들을 개인적으로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 나느 거의절망감을 가지고 거기를 떠났다. 여기에는 돈으로 살 수 있는 최신의 시설을 갖추고있었고, 최고의 테크닉을 갖추고 있었지만, 거기에 아직도 어떠한 발전도 없었기 때문이다. 후에 상담자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이야기할 때 나는 이런 말을 했다, “당신은 여기에 청소년 비행, 마약, 음주, 성적인 문제, 그리고 오늘 청소년들에게 흔한 각종 다른 문제들을 가진 청소년들과 함께 있습니다. 당신이 이 모든 것을 요약할 수 있다면, 공통적인 원인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이 모든 사람들을 포괄할 수 있는 문제의 공통 분모는 무엇입니까? 이 청소년들이 이곳에 있는 한가지 이유를 말하라면 무엇입니까?”
그는 아주 빨리 대답했다. “글쎄요, 나는 이 일을 25년간 해 왔습니다. 그리고 그와 같은 질문을 수도 없이 해 왔습니다. 하나의 공통분모는 이 시설에 있는 아이들 모두가 붕괴된 가족이라 부르는 가정에서 왔다는 사실입니다. 서로 다른 가족안에 무엇인가 같은 것이 들어 있는 것 같습니다. 그것은 정상적이라고 부르는 것은 아닙니다 - 사실 정상적인 가족이라는 것이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만, 폭력으로 인해 여기에 있는 아이들은 그들의 가족에서 폭력을 당했습니다. 약물이나 음주로 여기에 와 있는 아이들은 가족 가운데서 약물남용을 보았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순환이 반복적으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봅니다.”72)
가족상담자는 누구나 문제가족들이 어른들과 자녀들 모두에게 똑같이 파괴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닉 스티네트(Nick Stinnett)는 가족 장점의 영역에서 지도적인 연구가들 가운데 한 사람인데 열쇠가 되는 문제를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수 많은 우리의 중요한 사회문제의 대부분은 - 청소년 비행, 아동학대, 배우자 학대, 노인학대, 어떤 종류의 정신병등 - 가족생활의 질과 아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즉 가족의 장점들의 결핍에 그 문제들의 근원이 있다. 우리들 모두는 마음 속 깊이에서 우리의 행복의 대부분, 우리의 정서적 건강의 대부분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인간 관계의 질에 크게 의존하거나 영향을 받고 있으며 특히 가족관계라고 부르는 친밀한 인간관계의 질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 알고 있다. 그러므로 가족의 정점들을 촉진하는 것은 우리 나라의 최고 우선순위의 하나가 되어야 한다.”73)
분명히 가족은 어떠한 문화에서든지 그 문화의 요람이다. 가족은 인간발달을 양육하는 사회의 기초단위이다. 기독교 관점에서 가족은 하나님을 경배하고, 제자화 시키고, 전도하고, 다른 사람들을 도우며 접대하는 교역을 수행하는 기본단위이다.
가족 상담의 최우선적인 목표는 가족의 건강을 촉진하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가족문제와 갈등들과 역기능의 해결을 돕는 것을 훨씬 넘어서는 것이다.
N.A.E.(복음주의 미국연합회) 가족문제 소위원회 모임에서, 우리는 깨어진 가족 즉 이혼과 자녀의 가출로 깨어진 가족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었다. 연구위원회 회원중 한 사람이 이런 제안을 했다, “우리는 먼저 가족붕괴의 원인에 대한 연구조사의 결과를 검토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이혼과 다른 형태의 가족붕괴를 방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작동시킬 것인지에 관한 조언을 교회들을 향하여 할 수 있어야 한다.” 나는 그 당시 캔사스 주립대학교 가족과 자녀 발달학과의 주임이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그 연구위원회는 가족붕괴방지에 관한 연구조사를 얻을 수 있을지의 여부를 나에게 물었다. 나는 연구위원회가 그런 연구조사 결과를 검토하는 것이 유익하다는 점에 동의하면서도, 나는 이 연구위원회에게 긍정적인 가족 모델들에 관한 연구조사결과를 토대로 하여 가족건강의 모델을 개발하여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나는 이런 질문을 제기했다. 깨어지지 않는 강한 가족들의 특성은 무엇인가? 닉 스티네트는 이 논점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고 주장했다.
나는 사람들에게 테니스치는 법을 가르치면서, 그렇게 치면 안된다는 것 만을 이야기하므로 가르칠 꿈을 꾸지 않을 것이다. “너는 라켓을 이런 식으로 잡아서는 안된다. 너는 빽스트로우크를 이렇게 치면 안된다.” 코치가 이런식으로 학생을 가르치면 안된다. “이것은 잘못이야, 이렇게 서서는 안돼, 이것은 결정적인 잘못이야” 그 학생에게 어떻게 정확하게 라켓을 붙잡는지와 어떻게 서는 것이 바른 것인지를 결코 이야기하지 않고 그렇게 하면 안된다는 식의 가르침은 무의미하다. 그러나 불행스럽게도 우리는 대체로 그런 방법으로 가족생활에 대해서 가르쳐 왔다. 예를 들면 우리는 청소년 범죄나 가출이 어떤 것이라고 설명한 다음 이렇게 말한다, “이제 당신의 가족에서는 그렇게 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긍정적인 모델을 보여주는 접근을 사용하지 못했다. 우리는 이렇게 말하지 못했다. “튼튼한 가족은 이런 것입니다. 당신의 가족은 이런 긍정적인 특성들을 개발해야 합니다”74)
모든 가족 상담자들이 훌륭하게 기능하고 있는 가족모델을 마음 가운데 분명하게 가지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아마도 의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최근 몇해 동안에 수 많은 연구조사자들이 발표한 연구들은 튼튼하고, 건강하고, 적응력이 있는 가족들에게 공통적인 특성들이 무엇인지를 우리가 알 수 있게 보고하고 있다.75) 예를 들면 스티네트박사와 그의 동료들은 부부행복과 부모-자녀관계 만족도의 측면에서 아주 만족하다고 생각하는 3000여 가족들을 대상으로 연구조사를 시행하였다.76) 그지역 사회의 다른 가족들은 이 가족들을 건전한 가족 기능의 모범이라고 지지했다. 인터뷰, 면담, 자료수집후의 실험명제등 집중적인 연구조사를 한 후에 연구자들은 이 가족들이(북미, 남미, 스위스, 오스트리아, 독일, 남아프리카 출신 가족들) 6개의 공통된 가족특성들을 가지고있다고 보고하였다.
튼튼한 가족들은 다음의 특성들을 가지고 있었다. ⑴그들은 가족에게 헌신한다, ⑵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낸다. ⑶ 가족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훌륭하다. ⑷ 서로에게 감사 표시를 잘 한다. ⑸ 영적인 헌신의 가족이다. ⑹ 위기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족이다. 이 여섯가지 특성들은 가족 상담의 긍정적인 목표들이 될 수 있다.
가족헌신
튼튼한 가족은 서로에게 헌신하고, 자기집단에 고도의 충성을 바친다. 가족 상담을 받으러 오는 가족들 가운데에서는 가족헌신이 결핍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족 상담자는 그 가족에게 절실하게 요구되는 가족 특성들을 확인하고 그 가족이 가족 상호간에 고도로 헌신하는 방안들을 찾아내게 도와야 한다.
튼튼한 가족에서 가족식구들은 서로의 복지 향상을 위해 헌신하며, 서로가 서로를 지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러한 헌신은 가족 식구들이 가족적인 논점들과 가족 생활에서 어디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지를 보고 평가된다. 스티네트는 이런 지적을 하였다, “헌신은 어떠한 집단이든지 성공을 위해서 필수적인 것이다. 축구팀이거나 사업기관이거나 가족에서이거나 헌신은 성공의 필수요건이다.”77)
이 진술은 수업이 끝나서 나의 학생과 나눈 대화를 기억나게 한다. 론은 경영대학생인데 나의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이다. 나의 과목은 「가족관계」로 선택과목이다. 가족헌신에 관하여 강의하면서 위의 인용구를 읽었는데 그 수업이 끝나자 론은 교탁앞으로 나와서 양립할 수 없는 헌신들에 관해서 질문할 수 있느냐고 물었다, “스포츠나 사업의 성공에 필수적인 헌신과 꼭같은 수준의 허신이 가족 성공에도 필요하다는 것에 저는 동의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어떻게 가족의 요구와 사업의 요구 사이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까? 이 양자는 모두 고도의 수준의 헌신을 요구하지 않습니까? 당신은 어떻게 이 둘 가운데에서 우선순위를 정하시겠습니까?”
우리는 어떻게 과로를 피하고 일을 산뜻하게 해 낼 수 있는가 하는 방법을 이론적으로 함께 나누었다. 이를 위해서는 전략을 세워야 하며 동역자에게 어느 정도의 일들을 할당해야 한다고 이야기 했다. 직장때문에 가족이 희생될 우려가 있을 때에 직장에서의 승진보다 가족을 선택해야만 하는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이야기 했을 때에, 론은 이론적인 이야기에서 자기 개인의 이야기로 이야기를 바꾸면서 자기 문제를 털어 놓기 시작했다.
“나의 아버지는 대학교의 풋볼코우치로 있고 어머니는 병원의 간호사로 전임으로 일하고 있었습니다. 특별히 풋볼 시즌 동안에 나는 나의 아버지를 거의 볼 수 없었습니다. 나에게는 누나가 둘이 있었는데 모두 고등학생들이었고, 동아리의 친구들과 어울렸습니다. 나의 큰 누나 브렌다는 방과 후에와 엄마의 야간 근무시에 나와 작은 누나를 돌보는 책임을 지고 있었습니다. 나는 엄마가 우리 모두가 학교에 다니고 이제는 집에서 더 이상 자기가 필요없는 나이가 되어서 기쁘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집에 있을 때에 엄마는 여기 저기 돌아다니면서 집안일이 제대로 돌아가는지를 점검했습니다.
“브렌다가 나를 돌보아 주었지만 누나는 아버지 역할까지 할 수는 없었습니다. 나는 적응을 잘 못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좋지 못한 친구들과 어울리기 시작했습니다. 나의 부모님들은 내가 그 동네 강패들과 어울리고 있는 것을 알아차릴 만큼 집에 머물지 못했습니다. 엄마와 아빠가 너무많이 나가 있었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은 우리의 친구들과 우리마음대로 어울려 다녔습니다. 브렌다는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깨닫지 못했습니다.”
눈물이 그의 눈에 글썽이면서 그는 솔직히 인정하기 시작했다. “나는 지금까지 후회될 일을 그 강패들과 저질으로 말았습니다. 나는 나의 가족들과 더 이상 함께 있기도 싫었습니다. 나는 내가 고등학교에 들어간 후에 풋볼경기를 하지 않는 나를 무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나는 아버지가 나를 버렸고 더 이상 나에게 관심이 없다고 느꼈기 때문에 아버지에게 화를 내었습니다.
“내가 범범행위로 체포되고 수감되었을 때, 나의 부모님은 내가 깽들과 한패였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나는 나의 아버님이 나를 출감시키려고 경찰서에 왔을 때 불신의 눈으로 나를 보면서 충격에 떨던 모습을 결코 잊을 수 없습니다. 아버님은 크게 충격을 받아서 자기의 인생을 완전히 다시 정리했습니다. 그분은 코치 직업을 얼마동안 떠나서 시간이 덜드는 가르치는 직업을 선택하고, 이제까지 가족식구들과 함께 보내지 못했던 시간을 보충하려고 했습니다. 어머니도 병원일을 그만 두고 시간제로 의사 사무실에 나갔습니다. 부모님은 우리를 대리고 주말 캠핑 여행과 한달에 3회 토요일 여행을 하였습니다. 그들은 우리를 대리고 일요일에 교회에 나갔습니다. 그 때에 나는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주님이요 구세주로 영접하고 나의 삶을 그분께 의지했습니다. 나는 튼튼한 가족헌신과 가족에게 그런 헌신이 없는 상황과의 차이를 경험했습니다.”
고도의 가족헌신 수준은 대체로 결혼한 부부관계에서부터 시작된다. 부부관계에서 남편과 아내는 엄숙한 결혼의 서약을 “슬프때나 기쁠때나 변함없이” 평생동안 서로에게 해야 할 헌신의 약속으로 본다. 니콜라이는 다음과 같은 지적을 하였다: “헌신한다는 것은 여러가지를 의미한다. 여기에는 자녀들과 성인들과의 극도로 복잡한 관계가 포함된다. 여기에는 자녀들의 부모와의 동일시가 포함된다. 여기에는 어린이가 장성한 어른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모든 상호관계들이 포함된다. 그러나 부모가 육체적으로 정서적으로 거기에 함께 있지 않는다면, 그리고 부모가 시간을 헌신하지 못한다면, 이 모든 복합적인 과정은 일어날 수 없는 것이다.”78)
그러므로 결혼관계에 헌신하는 것으로 출발되는 가족헌신은 자녀를 낳거나 입양한 후에는 부모-자녀 관계에서의 가족헌신까지 연장되는 것이다. 가족 상담에서 가족 식구들이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을 도와주고, 시간과 에너지를 헌신하는 것이 바로 가족을 위한 헌신이라는 사실을 알게 해 주는 것은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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