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방활동/학교폭력, 성폭력

[스크랩] 성교육실제Ⅰ 유치원 성교육

후쿠시아 2013. 11. 7. 13:43

교육실제Ⅰ 유치원 성교육

 

 

신 기 숙

(가협 대구/경북지회 성폭력상담소장)

 

 

Ⅰ. 유아 성교육 강의안(1)

제 목

유아 성교육

교육대상

만 4 - 9세 어린이

목표

▶ 생명의 귀중함을 알고 내가 어떻게 태어났는지를 안다.

▶ 내 몸의 소중함과 상대방을 존중할 수 있는 태도를 배운다.

▶ 성폭력의 의미와 대처방안을 알게 한다.

시간

(30분)

장소

성교육전시실- 그림판넬, 실물 도구, 모형, 인형, 녹음기, 역할극 가면 등

 

단계

학 습 활 동

 

 

* 전시실 입구에서 동기유발 *

󰁕안녕하세요.

친구들 만나서 반가워요. 저는 멘토 선생님이라고 해요. 오늘 선생님과 함께 재미있는 공부를 해보기로 해요. (문 입구의 그림을 보며) 어머! 이 그림을 볼까요? 아람이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요?(발표) 네. 그렇군요. 싹에서 아기가 나오나? 하고 생각하고 있어요. 옆의 가영이도 무언가 생각하고 있는데,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요? 네, 예쁘고 귀여운 아기는 알에서 나올까 하고 생각하고 있어요. 아람이도 가영이도 “아기는 어떻게 태어날까?”궁금해 하고 있어요. 우리 친구들도 궁금하지요? 자 , 그럼 우리 멘토 선생님과 함께 재밌는 여행을 떠나볼까요? 자 모두 눈을 꼭 감으세요. “준비됐나요? 준비됐어요!, 정말 됐나요? 정말 됐어요”(5세의 경우, 준비됐나요? 네네. 네네네!)

3분

 

1. 탄생과정 설명(벽 그림)

자! 눈을 뜨세요. 짠!~ 어~ 여긴 어디일까? 여긴 재미있는 아기탄생에 대해 얘기해주는‘멘토실’이에요. 자 이 그림을 볼까요?

그림1- 예쁜 아기가 꽃잎 속에서 새근 새근 잠을 자고 있어요. 너무 귀여워요. 이 아기는 어디에서 왔을까? 어떻게 태어났을까? 자. 함께 아기가 어떻게 태어났는지 알아봐요. 그림2- 멋있는 남자와 멋있는 여자가 서로 좋아하고 있어요. 이 두 사람은 가족이 아니에요. 서로 부모님도 다르고 집도 달라요. 그러나 두 사람은 어른이 되어 너무 너무 사랑하게 되었어요.

7분

단계

학 습 활 동

시간

 

그림3- 이 두 사람은 드디어 결혼을 하게 되었어요. 부모님과 친구, 주위사람들이 모두 모두 축하해 주었어요. 우리도 함께 축하해줄까요.(박수치며, 축하합니다.!) 그림4- 이 두 사람은 결혼을 해서 가족이 되었어요. 그리고 한 집에 살게 되었지요. 결혼을 한 뒤에 사랑하는 사람은 서로 따뜻한 손도 잡아주고, 어깨도 감싸 안고 입맞추기도 한답니다. 사랑하기 때문이지요. 그림5- 그리고 이 두 사람만의 예쁜 아기도 갖고 싶어요. ( 눈, 코, 입, 가슴, 손등의 부위를 가리키며 명칭과 하는 일을 물어 봄),그래요 각각이 하는 일이 있지요. 그럼 성기부분을 가리키며(남자- 고추->음경, 여자- 잠지->음순)이라고 해요. 이곳은 아기를 만드는 곳이기에 너무 너무 소중하고 중요해요. 그림6- 엄마와 아빠가 어떻게 나를 낳았는지 볼까요? 엄마와 아빠는 너무 너무 사랑하기 때문에 안아주고 서로 쓰다듬어 주기도 하면서, 아빠의 음경이 커지면서 엄마의 음순 속에 아기씨를 넣어준답니다.(아기씨 이름은 - “정자” ) 그림7-그러면 아기알(“난자”)이 아기씨를 기다렸다가 만나게되면, 아기가 됩니다. 그리고 하루, 이틀, 한달, 두달, 10달이 되면 아기집에서 아기는 점점 자라 더 이상 엄마뱃속에 있을 수 없어요. 엄마 아빠 얼굴을 보고 싶어 세상에 나오게 되어요.

벽화- 여기 있는 많은 것이 아빠몸 속에 있던 정자에요.(얼마나 많은지 세어볼까요? 어휴 셀 수 없을만큼 많지요?) 저기 난자를 향해 가지요. 저렇게 갈 때 정자들은 서로 도와요. 어떤 정자는 자기는 죽으면서 다른 정자들이 갈 수 있도록 길을 만들어 주는가 하면 또 다른 정자는 난자의 벽을 머리로 찧어 뚫는 역할도 하지요(서로 도와야만 수정될 수 있는 것을 강조).이렇게 난자와 정자가 만나서 엄마의 자궁 속에 자라게 되지요. 그림8- 엄마와 아빠는 함께 아기를 낳기 위해 산부인과라는 병원에 함께 가서 아기를 낳는답니다.

 

2. 자궁속 아기 성장 설명(자궁 모형)

자! 자리에 예쁘게 앉으세요. (입은, 꼭꼭! 귀는, 쫑긋!)

자, 이제부터는 엄마뱃속에 있는 ‘아기집’은 어떻게 생겼을까? 또 아기는 어떤 모습으로 아기집에서 살까?에 대해 공부해 보기로 해요.

모형1- (자궁모형을 교사의 배에 밀착시키고 설명) 이것은 엄마 뱃속에 있는 아기집(자궁, 아기가 자라는 궁전)이에요. 아빠가 정자를 엄마 몸 속에 넣어주면, 정자는 이렇게 헤엄쳐와서, 난자가 있는 곳으로 가서 만나요. 그래서 예쁜 아기가 생겨나게 되어요. 그것이 바로 여러분 자신이랍니다. 모형2- 처음엔 아기가 아주 작아요. 작아서 잘 보이지 않아요. 그러나 분명한 아기랍니다.

 

 

 

 

 

 

 

 

 

 

 

 

 

 

 

 

 

 

 

 

 

 

 

6분

단계

학 습 활 동

시간

 

모형3- 자, 엄마뱃속에서 하루, 이틀, 한달, 두달 시간이 지날수록 아기는 점점 커지기 시작해요. 모형4- 이제는 제법 아기가 엄마 뱃속의 아기집에서 많이 컸어요. 모형5- 우리는 대부분 엄마의 아기집에서 한 사람의 아기로 자라 태어나지만, 여기처럼 두명이 한꺼번에 사이좋게 자라기도 한답니다. 이것을 ‘쌍둥이’아기라고 해요. 모형6- 자, 이제 아기가 굉장히 많이 자랐어요. 엄마배가 불룩하니 커졌어요. 이제 아기가 세상밖으로 나갈 때가 되었나봐요. 이제 엄마와 아빠는 아기 낳을 준비를 하러 병원에 가요. 의사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안전하게 낳는답니다.(이때 병원이 아닌 곳에서도

낳는다는 것을 이야기해 줌)

 

3. 출산과 신생아의 모습 설명(산실 벽화)

응? 이게 무슨 소리일까? (출생시 아기의 울음소리)

바로 여기가 여러분들의 부모님들이 여러분들을 낳은 곳이랍니다. 비록 힘들고 어려웠지만, 곧 태어날 우리 친구들을 보기 위해 부모님은 힘을 낼 수 있었어요.

처음에 아기는 탯줄이란 것을 달고 나오지요, 의사선생님이 잘라주면, 얼마지나지 않아 나머지 부분도 이렇게 떨어지게 된답니다. 이것이 배꼽이에요. 자! 자기 배꼽이 있나 한 번 볼까요? (모형으로 설명)

여러분은 부모님의 귀하고 예쁜 아기들이랍니다. 자, 이 엄마가 낳은 아기는 어떤 아길까? 남자 아기일까? 여자 아기일까? 어느 쪽이 더 좋은 것보다 생명은 소중해요.(인형을 돌아가면서 안아보게 하며, 생명의 소중함을 느껴보게 한다.)

자, 우리 모두 함께 선생님을 따라해요. “고마우신 아버지, 어머니, 감사해요.”

 

4. 성폭력 예방 (모형, 역할놀이 판)

자, 뒤로 돌아앉아 보세요.

이것은 무슨 그림일까? 철수가 영희를 괴롭히고 있어요. 치마속으로 손을 넣으며 아이스깨기 하며 영희를 힘들게 하고 있어요. 이때 영희는 어떤 기분일까요? 그래요. 무척 속상하고 기분 나쁠꺼에요. 우리 철수에게 한마디 해줄까요? “철수야, 그러지마, 유미가 싫어해, 하지마!” 그래요. 이런 행동은 다른 사람을 힘들게 하는 행동이니 조심해야 해요.

자, 그러면 우리 친구 중에 선생님 도와줄 사람! 앞으로 나와주세요.

(어린이 몇 명을 불러내어, 역할극을 실시한다.) 우리 친구들이 놀이터에서 놀고 있었어요. 그런데 한 아저씨가 왔어요.(분장 남자 등장)

4분

 

 

 

 

 

 

 

 

 

 

 

 

 

 

7분

 

단계

학 습 활 동

시간

 

“너희들 참 이쁘게 생겼구나, 아저씨가 저기 가게에서 맛있는 아이스크림이랑 사줄테니 아저씨 따라가자. 어! 여기 아무도 없네, 너희들 참 이쁘고 씩씩하게 생겼네, 찌찌 한번 만져볼까. 어! 바지속에 뭐 있나 아저씨가 한번 만져볼까” 잠깐! 우리 친구들 이때 어떻게 해야 하죠. 우리 아저씨한테 한 마디 해줘요.(팻말을 들고) “ 안돼요. 싫어요”(함께 외친다.)

이럴 때 우리느낌은 너무 싫고 무서워요. 엄마나 아빠가 목욕시켜주고, 안아주고, 업어주고, 볼에 뽀뽀해 주는 느낌은 어때요? (좋아요). 그래요, 좋고 따뜻하지만, 이럴 때는 이상하게 기분이 나쁘고 무섭고 싫어요. 그럴때 우린 싫어요, 안돼요, 하고 얘기해야해요.

여기 있는 아저씨는 분명히 우리를 나쁜 느낌이 들게 하는 나쁜 어른들이에요.

그러나, 이 세상의 모든 어른들이 다 나쁜 것은 아니에요. 대부분의 어른들은 우리를 사랑하고 돌보아주는 좋으신 분들이에요. 그중에 간혹 작게 이런 나쁜 어른들이 있답니다. 우리 주위에는 우리를 사랑하는 좋은 분들이 더 많아요.

 

 

우리 몸은 앞에서 보았듯이, 부모님이 사랑해 주셔서 귀중하게 태어났어요. 그리고 우리도 자라서 엄마, 아빠와 같은 어른이 되어, 결혼해서 예쁘고 귀여운 아기를 낳을 소중한 몸이에요.

그래서 우리는 우리 몸을 소중하고 깨끗하게 지켜야 한답니다.

마지막으로 선생님을 따라해 볼까요 (자기손을 자신의 가슴에 얹고) “소중한 내 몸”(옆짝에게 손을 펴며) “소중한 너의 몸”

어린이 여러분 그러면 안녕!!

3분

 

Ⅱ. 유아 성교육 강의안(2)

제 목

유아 성교육

대 상

만 5~6세

학습목표

1. 내 몸의 소중함을 알게 한다.

2. 생명의 귀중함을 알고, 내가 어떻게

태어났나를 알게 한다.

3. 성폭력의 의미와 대처방안(예방)을 알게

한다.

 

 

단 계

학 습 활 동

시 간

(30분)

준 비 물

도 입

1. 남, 여의 신체적 차이 설명

2. 신체의 각 부위 명칭과 기능 설명

6분

남․여 성장과정 그림

전 개

1. 사람의 감정이 무엇인지 이야기할 수

있도록 유도

2. 사랑과 결혼을 결부시켜서 설명

3. 임신과 태아의 성장 과정 설명

4. 분만 전․후 설명

15분

☞ 모형

(탯줄 ,태아 X․Y)

☞ 그림 = 성교

Kiss, 포옹, 태아, 분만...

정 리

1. 도입 부분을 재교육, 강조

2. 내 몸의 주인 의식 강조

3. 성폭행 의미 달기

4. 성폭행 대처방안(예방)

9분

☞ 수영복 입은 인형

지도상의 유의점

1. 유아의 성교육시 부모와 함께 교육받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2. 성폭행 설명시 어른들에게 적대감(선입 관)을 가지지 않도록 한다.

3. 아이들 눈높이에서 적절한 단어를 사용 한다.

 

 

 

유아 성교육 세부내용

 

 

《도 입》

 

1. 남․여의 신체적 차이 설명

1) 남․여 각 1명씩 모델로 하여 차이점을 어린이들이 직접 말하도록 유도.

2) 남․여의 성장 과정(어른이 되기까지) 설명(그림이용)

2. 신체의 각 부위 명칭과 기능 설명

1) 옷 입은 모습 : 보이는 부분 - 머리, 팔, 다리...

2) 옷 벗은 모습 : 가려진 부분

① 음경, 고환 : 아기씨가 만들어지고 나오는 길. 소변 나오는 길.

② 음순 : 질과 요도(소변과 아기가 나오는 곳)

③ 자궁(아기집) : 아기가 자라는 곳.

④ 가슴(젖가슴, 유방)

3) 청결 교육 : 용변 처리시 남․여 구별하여 교육

① 대변 후 앞 → 뒤로 닦고

② 남 : 생식기 시원하게

③ 여 : 생식기 따뜻하게

4) 자위행위 : 자신의 생식기를 자기 손으로 만지거나 바닥․책상 모서리 부분에

부비지 않도록

 

《전 개》

 

1. ‘내가 어떻게 태어났을까’

1) 사랑의 감정이 무엇인지 이야기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2) 사랑과 결혼을 결부시켜서 설명

① 포옹, 키스, 성교 장면 보여주기(직접 본 적이 있는지 질문)

② 음경의 변화와 엄마․아빠의 행복한 표정 보여주기(그림 보여주기)

③ 정자가 남김없이 엄마 질 속으로 들어 갈 수 있도록 꼭 껴안고 있음을

설명(성교장면 설명)

정자와 난자의 모습과 과학적 설명(성별 정해지는 것, 쌍둥이...) :- 그림, 모형 사용

 

3) 임신과 태아의 성장 과정

① 임신과정 설명

② 1개월~10개월까지의 태아 설명 : 실물크기의 그림 이용 설명

③ 탯줄 설명 : 영양분과 배설 관계

4) 분만 전․후 설명

① 분만 전 아기 물품 준비 - 엄마․아빠의 행복함 강조

② 분만 설명 - 정상분만(분만앞치마, 분만그림 이용)

- 제왕절개(분만앞치마, 분만그림 이용)

- 엄마의 진통(분만앞치마, 분만그림 이용)

③ 분만 후 행복함 설명 - 그림이용

 

《정 리》

 

1. 도입 부분을 재교육하고 강조

2. 내 몸의 주인 의식을 강조

1) 여 : 아기를 낳을 몸

2) 남 : 아기씨를 전해줄 몸

3) 아무도 만져서는 안되며 아무에게도 보여주지 않아야 한다.

3. 성폭행 의미 알기 - 인형(남․여)사용

1) 나쁜 어른과 좋은 어른 구분 설명

2) 사례 - 친척들이나 아는 사람에 의한 성폭행

- 놀이터나 엘리베이터에서 낯선 사람들에 의한 접근(성폭행)

- 남․여 모두에게 일어날 수 있다.

4. 대처방안(예방)

1) 접근시 큰소리로 내 감정 표현(싫어요, 안돼요)

- 남․여 각 1명 모델로 시연(2~3차례)

2) 성폭행 후(그런 일이 있은 후) 반드시 부모님, 선생님 등 어른들에게 알리도록

→나쁜 사람은 벌을 받아야 함을 강조

 

5. VTR 시청(2반으로 나누어 교육 할 때)

출처 : 경기북부학교폭력예방센터
글쓴이 : 앨리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