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의 상징
1. 색의 의미
지구의 모든 생명체는 생존을 위한 필수 에너지인 빛이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 이러한 빛을 통해서만 드러날 수 있는 색도 인간의 생활과 분리될 수 없다.
색채는 인류에게 신비한 존재이며, 자연을 통하여 체험하게 된 이러한 색에 대한 상징성에 대한 탐구는 수세기를 걸쳐서 다양한 문화와 종교와 민족들 사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색은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인간의 생활에 영향을 주어서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여 정치, 종교, 문화, 예술 등에 중요한 상징적 의미를 내포한 다 특히 고고학과 자연과학과 예술분야에서는 이러한 색에 대한 신비를 학문적으로 심도 있게 탐지하고 있다. 이렇듯 색의 신비를 풀고자 하는 노력은 17세기 무리학자인 뉴턴을 통해서 커다란 발전을 보였다. 그는 『프리즘』을 통하여 태양 광선에서 나오는 다양한 색들을 발견하였다. 19세기에는 독일의 대문호인 괴테도 색의 연구를 통하여 『색채론』 이라는 저서를 내었다. 그는 『색채론』에서 색채의 물리적 현상, 신체적 현상, 화학적 현상, 감각적-윤리적 영향, 미학적 영향 등을 다루었다. 2002년에는 쇼펜하우어가 『시각과 색채』에 대하여 라는 논문을 발표하였다.
2. 색의 특징과 적용
1)빨강
상징
불, 태양, 따스함, 온기, 피, 건강, 생명, 열정, 활력, 행운, 에너지, 확장, 사랑, 결합, 에로스, 물질적․능동적인 것을 상징한다.
심리적 작용
온기와 생기, 강한 자극, 자율신경에 관계되어 맥박과 혈압, 호흡수를 증가한다. 능동적인 빨강은 일의 능률과 상승시키는 효과와 심리적, 육체적 욕구와 더불어 식욕을 증가시킨다. 빨강은 활동적이며 일의 성취와 성공을 지향하는 색이다. 이 색은 운동성을 높이며 충동적이고 활기가 넘친다. 투쟁적이며 정복의지를 가지게 하며 나아가 혁명의 투지를 고취시키는 색이다.
선호와 기피의 성향
일반적으로 에너지가 넘치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색으로 외향적이고 역동이며 단정적이고 충동적이다. 빨강을 선호하는 사람은 삶을 즐기는 낙천성을 가지며 항상 즐거운 기분으로 있고 싶어 한다. 이들은 자발적이고 생에 대한 강한 애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신체적 활동, 모험, 운동경기 등의 외적인 활동을 즐긴다. 또한 빨강을 좋아하는 사람은 흥분을 잘 하며 성급하고 불안정하고 공격적이고 떠들썩한 성향이 많은 반면에 객관적인 면이 적고 단순하다. 뿐만 아니라 이 색의 사람은 피상적 경향이 있어서 자신의 어두운 점을 고려하지 않으며 자신의 실패를 타인에게 돌리려 한다. 때로는 냉혹하고 탐욕적이기도 한 성향의 사람들을 대표하는 색이기도 하다.
치료적 개입과 효과
빨강은 차크라에 의하면 감각적이고 생식기관과 관계가 되기 때문에 주의하여 사용되어야 한다. 부부관계나 성적인 것에 무관하거나 할 때 빨간색의 자극이 필요하다. 무감각하고 냉정하며 너무 생각이 많은 사람에게는 빨강을 권하는 것이 필요하다. 치료에서는 빨강으로 그림을 그림으로써 환자들을 빨강이 주는 감정과 에너지를 경험할 수 있다.
※ 차크라 (chakra) : ‘바퀴’라는 뜻으로 물질적 혹은 정신의학에서는 정확하게 규명될 수 없는 인간 정신의 중심부를 말한다.
2)파랑
상징
물, 대양, 하늘, 형이상학적 동경과 초월, 정신적 에로스, 비현실성, 비물질적, 추상적, 우주적, 영원성, 조건 없는 신의와 지속적 애정과 헌신과 진지함, 상냥함과 감정이입, 명상적 사고, 휴식, 거리감, 절제의 상징, 몽환적이거나 취한 상태의 불안, 비현실적, 짙은 바다, 꿈, 신비, 무의식, 미술에서의 낭만, 순수함, 초현실성, 신비스러움, 사회적 의미로는 노동과 소속감과 연대감, 노동자들의 색, 젊은이들의 색.
심리적 작용
파랑은 내향적이다. 또한 감정을 조정하고 순응시키는 작용을 한다. 파랑은 다른 색들 중에 감각적 자극이 가장 약하고 정신 자극은 가장 높다.
남청색은 의기소침하며 침잠해 있는, 진지하고 슬픈 기분으로 표현되며, 자기 내면에 대한 관심, 자기 자신으로의 회귀, 자신의 체험세계로 전환, 극단적으로는 자폐적 고립까지 이를 수 있는 내향성으로 간주되었다. 남색은 명상적이고 경건한 느낌을 내면화 하며 마음을 감싸고 안정감을 준다.
선호와 기피의 성향
파란색을 선호하는 사람은 만족과 충만, 애정과 영적 결속, 종교나 전통 안에서의 안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파랑을 선호하는 사람은 의무를 잘 지키며 양심적이고 인습적이며 심사숙고하는 성향이 있다. 파랑을 좋아하는 사람은 집단과 잘 어울리며 친구들 간에 신의가 있고 감성이 풍부하며 지혜롭고 영리하며 자기 통제를 잘 한다. 단 걱정이 많을 수 있다.
청록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섬세하고 지적이며 교양이 있고 고상하여 자신감이 있어 보인다. 청록색을 선호하는 사람은 타인에게 우호적이나 항상 일정한 거리를 둔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도움과 조력, 지휘를 거부한다.
터키 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판타지가 많으며 독창적이다. 내적으로 불안할 수 있으며 터키색은 자의식을 높여주며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파랑은 파랑에 집착할 때 완고하며 엄격하고 독선적이다. 다른 사람들도 자기처럼 정직하고 침착하기를 요구한다. 융통성이 없고 낮선 사람을 많이 경계한다.
파랑을 기피하는 것은 휴식과 신뢰 깊은 결속에 대한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상태이다. 장기간 스트레스와 자극을 받은 사람들은 종종 파랑을 거부한다.
치료적 개입과 효과
파랑은 신경조직을 편안하게 하므로 일반적으로 피로하며 병이 있을 때 파랑에 대한 욕구가 커진다. 이러한 사람은 옷이나 그림을 그리도록 하면 좋다.
남청색은 눈의 건강에 좋다. 이 색은 마음을 안정시키고 이완을 준다. 하늘색은 광활함과 자유로움과 모든 구속과 물질세계에서 해방된 느낌을 얻을 수 있다.
남색의 사용은 심리적으로 어려운 상태에 있는 사람에게 자유, 고요, 편안함을 준다.
미술치료에 파란색을 적용하면 어려운 상황에서 인내심을 가지게 되고 문제의 해결력도 생기게 된다. 또한 영적 발전을 지속시키기 위해서 좋다. 남색을 사용함으로써 내담자는 사고와 정서의 조화를 이루게 되며, 정신적 이해력을 넓힌다. 또한 깊은 이완과 타인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한다.
터키색은 불안한 상황에 자신감과 안정을 주는 색이다.
3)노랑
상징
노랑은 긍정적, 적극적, 밝음의 본성, 명랑, 유쾌, 다채로움, 부드러운 자극, 태양, 즐거움, 정신적 영역의 따뜻함, 지성적, 정신적 수용능력이 높음, 명쾌한 사고, 높은 이상, 질투심, 시기심, 유아적 행동을 상징한다.
시각적으로는 모든 색 중에서 가장 먼저 뛰는 색이다. 그래서 환경미화원, 선원, 도로표지판, 횡단보도에 사용된다. 또한 전염성과 독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노랑의 부정적 상징은 경솔함, 흥분, 소모, 무절제, 낭비며 번쩍이는 노랑은 도발적이며 집요하고, 뻔뻔스러움을 상징한다.
심리적 작용
노랑은 행복하고 지혜로운 상상력이 많은 색으로, 생동감과 명랑성과 자유로움을 준다. 노랑에는 영리한 인성, 강한 신념과 확신을 대변하며 사업 감각과 유머감각이 있다. 반면 참을성이 적고 자기중심적이다. 강제적이며, 우쭐되고, 야하고, 거만하며, 깊이와 온정이 없는 피상적이며 분노를 폭발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선호와 기피의 성향
계획에 참여하고 그들의 미래에 중요한 목적을 수행할 때 에너지가 넘쳐흐른다. 노랑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변화를 필요로 하며, 새로운 상황에서 행복을 기대한다. 노란색은 철학적이며 다양한 종교와 세계관에 관심이 많다. 따라서 어떤 확장, 미래로 도약하는 것을 암시한다.
정신분열증 환자들이 선호하는 색이기도 한다.
노랑을 기피하는 사람은 자기 내면을 들여다보거나 동기를 찾는 데 두려움을 가질 수 있다.
치료적 개입과 효과
사람을 행복하고 즐겁게 만드는 색이다. 그리고 왼쪽 뇌를 자극하는 색으로, 학문이나 지적인 일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정신력을 강화하고 기억력, 지적 학습을 개발하는 목적을 가지기도 한다. 또한 너무 현실성이 적은 사람이거나 보호를 많이 받지 못한 사람들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을 때 사용한다. 그러나 지적인 활동이 많은 사람에겐 노란색과 연관된 것을 줄이는 것이 좋다.
진노랑은 억제되어 있고 경직된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4)주황
상징
주황은 따뜻함, 활동성과 호기심, 영감, 유쾌한 자극, 외향적인 색, 축제와 즐거움과 충만함, 자비와 온기, 떠오르는 태양과 일몰, 종교에서는 깨달음, 젊음, 강함, 용기, 호기심과 편안함을 나타내나 불안정과 동요를 상징하기도 한다.
심리적 작용
심리적으로 따뜻하고 명랑한 효과를 나타내며 흥분을 자아내기도 한다. 편안함, 갈등 이완, 인식과 깨달음, 온화함과 흥미를 끌어내준다. 주황은 성취에 대한 노력과 추구를 하게 된다. 반면 피상적이고 변덕스러울 때가 있다.
선호의 기피의 성향
주황을 좋아하는 사람은 친구관계가 좋고 다른 사람과 잘 적응한다. 또한 높은 포부를 가지고 있으며 명량한 성격이어서 사회적 생활에 인기가 있다. 그들의 창의력과 자기 확신은 그들을 창의적 지도자로 만든다.
주황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사랑스럽고 단순한 것을 즐기며 악의가 없는 속임수 같은 것을 즐긴다.
주황을 싫어하는 사람은 노랑과 빨강을 싫어하는 성향과 같이 이해될 수 있으며, 주황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가지는 성향과 반대되는 경우가 많다.
치료적 개입과 효과
주황은 침울하고 우울한 사람에게 도움이 되며, 무기력하고 무감각하여 모든 일에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 필요하다. 주황색으로 낙서를 하거나 그림을 그리면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고, 좀 더 사회적이 될 수 있다. 주황은 호흡이 짧은 사람, 간질환자에게 필요한 색이다.
5)녹색
상징
녹색은 식물의 상징이며 자연의 기본적인 색이고 봄을 상징한다. 희망, 평화, 개혁과 부흥, 천지창조에서 최초의 것이며 식물의 발아를 의미, 초보자, 청년, 약혼한 처녀, 새 신부의 색이다. 때에 따라서는 미성숙을 상징하기도 한다.
종교적으로 화해의 색이며 위로자, 성령의 색이다. 녹색은 정치, 환경보호집단과 핵실험금지집단들의 색으로 녹색을 사용한다.
녹색은 자기주장, 지속성, 자신감과 자아존중을 표현할 수 있는 의지, 신비로운 것, 근원적인 것, 기본적인 물질, 기원, 생명과 인간과 자연의 일치를 나타내는 상징이다.
심리적 작용
심리적으로 조화롭고 균형 잡힌 효과를 주며, 마음을 진정시키고 부드럽고 ,쾌적하며, 신선하고 평화로운 느낌을 불러일으킨다. 녹색은 자율적인 동시에 방어적이다.
녹색은 신경계에 도움이 되어 균형과 평형을 주는 역할을 한다. 편안함, 심리적 접촉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번들거리는 녹색은 충동적이거나 소모적, 탐욕적인 성향일 수 있다.
선호와 기피의 성향
녹색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좋은 인상을 준다. 유순하고 성실하며 교양이 있고 지도자의 역할을 한다. 그들에게는 훌륭한 교사가 많으며 대부분 친절하다. 또한 솔직하고 개방적인 성품을 지녔다.
진나무 색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인정받는 것을 필요로 하며 반대에 대항하는 성향이 있다. 기피하는 사람은, 부딪치면 저항력을 잃고 시달리는 경향이 있다.
녹색 옷만 입거나 주변 환경을 녹색으로 치장하는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불안에 많이 시달리는 경우가 높다.
치료적 개입
고요하고 부드러움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인간을 치유하는 효력을 가진다. 녹색은 심신의 균형과 조화를 준다. 시력 보강에 좋으며 행동이 느린 사람이 너무 많은 녹색을 경험하게 되면 그런 성향은 더욱 강화된다. 그리고 너무 많이 사용하면 오히려 기분이 저하되고 우울한 성향에 빠지기 쉽다.
녹색은 불안증세, 현실성과 지구력이 약한 사람, 억압과 압박을 받는 사람, 조화를 얻기 어려운 분열된 사람 정신이 혼란한 사람, 운동성이 강한 사람에게 필요하다.
6)보라
상징
자극과 억제를 동시에 지님. 보라는 중간색으로 슬픔과 고통을 상징하며, 기독교에서는 참회와 단신의 색으로 받아들인다.
보라색은 마술사, 초감각적인 것, 여성운동, 지능과 지식, 성스러움과 겸손, 속죄, 근심, 비탄과 슬픔, 노년을 상징한다.
심리적 작용
창의적이거나 불안정한 것을 표현한다. 갈등의 색이기도 하며 중재의 색이기도 한다. 따라서 따뜻함, 차가움, 능동성과 수동성, 의식과 무의식, 이성과 정열 사이의 균형을 이룬다. 보라는 긴장, 의욕 상실, 불만, 초조, 성가심, 포기, 우울을 표현하지만 그런 것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칸디스키는 보라를 육체적, 심리적 의미에서 가라앉은 빨강으로서 병적인 것, 힘을 잃은 것, 자체에 슬픈 어떤 것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았다.
보라를 긍정적으로 보면 직관적, 감각적 이해와 파트너와의 일치를 바라며 두 극단을 분열을 지향하려고 한다.
주정적으로는 마음이 흔들리는 미결정과 미분화된 경험을 나타내며 도주와 도피의 경향이다.
선호와 기피의 성향
보라를 선호하는 사람은 감수성이 많고 보통 사람들과는 다르게 느끼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공생과 융합에 대한 동경을 가지며, 신비주의적 집단이나 종교영역에 대한 동경을 많이 가지고 있다. 밝은 보라를 좋아하는 사람은 항상 최상의 취향을 가지고 있으며 고상하다. 그러나 오만하거나 여성성을 너무 강조하여 허영심이 보일 수 있다.
보라를 기피하는 사람은 타인과 융화하고자 하는 동경을 자주 억누른다. 이러한 태도는 타인이나 파트너와 융화하기 위한 조건이 이루어지지 못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치료적 개입 효과
보라는 호흡이 짧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며, 분주하고 서두르며 기분에 불협화음을 이루는 사람에게 평정을 준다.
보라색이 필요한 사람은 정신분열 자, 의기소침하고 우울증의 증세가 있는 사람, 감정의 기복이 심한 사람이다.
보라색으로 낙서를 하면 그 색이 주는 정서와 에너지를 얻게 되는데, 다시 말해서 창의성을 높이고 직관력과 개성을 개발하게 된다.
7)갈색
상징
따뜻한 갈색은 생산력과 어머니의 모성적 힘과 자연과의 일치와 자연의 비옥함을 상징한다.
차가운 갈색은 불모의 대지를 연상시켜 퇴락하는 자연, 단단한 대변의 색, 배고픔, 경멸과 무시 받는 느낌을 상징. 흑갈색은 생산적인 대지를 상징하면서 겸손과 소박함과 청빈함을 상징한다.
심리적 작용
갈색은 수용적이며 수동적인 느낌을 준다. 또한 활력, 감각적, 심리적 저항, 지구력, 인내력을 나타낸다. 갈색은 행동과 이해가 다소 느린 편이나 마지막에는 원하는 것을 성취한다. 이 색은 충동성을 완화하며 현실적이고 책임감을 높인다.
주황색과 검은 색의 혼합인 갈색은 주황색이 지니는 자아 중심적이며 욕구 중심적 경향이 나타나고, 검정과 함께 이 색을 사용하면 불안과 우울증세를 나타낼 수 있다. 또한 모성 콤플렉스를 나타내기도 한다.
선호와 기피의 성향
갈색을 선호하는 사람은 충동적이며 말없이 자신의 책임을 완수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운동성, 적응능력이 결여되어 있다. 이 색을 선호하면 포근함과 감각적 만족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대지와의 연관성이 있는 것을 받아들인다.
갈색을 선호하면 감각적, 성적인 부분과 관련이 있다.
갈색을 기피하는 사람은 건강하고 만족스런 육체를 느낄 수 없다.
밝은 갈색과 베이지 톤을 선호하는 사람은, 수줍음이 많고 정이 많으며 타인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고 싶어 한다.
치료적 개입과 효과
갈색은 흙을 만나기 어려운 현대인의 치료에 필수적인 색이다. 특히 갈색의 점토는 미술치료의 중요한 매체로서 치료적 효과에 많이 적용된다. 이 색에서 보호받고 싶은 욕구를 무의식으로 드러낸다.
융 학파의 미술치료사인 야코비(Jacobi)는 강박증 노이로제가 있는 환자들의 치료에서 갈색과 오물을 많이 나타내는 그림시리즈를 그리도록 유도한다.
갈색은 치료적인 측면에서 신경과 감정이 양극화하는 경향의 사람, 피상적인 사람에게 좋다.
8)검정
상징
검정은 밤과 어두움을 상징한다. 또한 그림자, 동굴, 지옥, 심연과 죽음, 부정과 악, 생명의 결핍, 슬픔, 금욕적 생활, 금기, 무의식 상태, 무(無)와 공허의 의미도 가지고 있다. 또한 장엄함과 고행의 표시로 중대한 행사나 장례, 수도복에 상용된다. 그리고 남성의 권위가 지배적인 문화에서 일반적으로 여성에게 이 색을 강요한다.
칸디스키는 “검정은 감각이 사라진 무처럼 미래와 희망이 없는 영원한 침묵처럼 내적으로 들린다.”(칸디스키 1997)라고 하였다. 그러나 새로운 시작과 잉태를 위한 준비단계의 긍정적 의미로도 볼 수 있다.
심리적 작용
검정은 자기방어와 자극적인 영향을 억제하며 폐쇄적이며 반항적 항의를 나타낸다. 또한 포기, 외부와의 차단, 우울 적 성향, 통제된 욕구와 지적능력과 관계를 갖는다.
선호와 기피의 성향
검정을 좋아하는 사람은 반항적인 항의를 하나, 포기도 잘하여 많은 것을 운명에 맡긴다. 검정 옷을 즐겨 입는 사람은 자신이 교양 있고 흥미로운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고 싶어 한다. 그러나 검은 옷만 입는 경우는 내면의 소원과 속세적 욕구들을 감추거나 억누르는 것을 의미한다.
검정을 기피하는 사람은 포기하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치료적 개입과 효과
미술치료나 색명 상에서 검정은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는다. 그러나 검정으로 자신의 감정이나 억압된 정서를 표현하는 사람에게는, 그러한 색을 통하여 자신의 상화 응ㄹ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 검정은 카타르시스 적 의미를 둘 수 있고, 치료의 과정에 나타날 수 있는 현사이다.
9)흰색
상징
흰색은 빛과 밝음을 상징하며 신의 존재를 의미한다. 빛의 색으로서 상징되는 흰색은 깨달음, 비추임, 부활, 완전성을 의미한다. 괴테는 흰색을 추상적, 보편성, 투명성을 의미한다. 또한 끼끗함, 명료함, 신선함, 개방성과 솔직성, 순수함과 선함, 절대적 자유와 탈 억제 및 긍정을 나타낸다.
흰색은 희생하면서 어떠한 힘도 요구하지 않을 준비가 되어 있는 색으로, 포기를 의미한다. 또한 생명의 결핍, 감정의 결여, 차가움, 엄격함, 경직성, 공허, 절망, 외로움과 불행 고행과 금욕, 죽음을 상징한다.
흰색은 또한 순결과 처녀성, 절대성과 시작과 끝, 채움과 비움, 단순함과 소박함을 상징한다.
심리적 작용
흰색은 심리적으로 개방과 자유의 잠재성을 나타내며, 내적 정화의 작용을 한다. 또한 순수하고 신선하며 솔직함을 표현하다.
선호의 기피와 성향
흰색을 너무 좋아하는 것은 자신의 내적 동요가 숨겨져 있으며, 그러한 내면으로 자신을 숨기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종교적 관련이 없으면 미성숙, 완벽주위 경향, 실천 불가능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10)은색
상징
흰색이 금속성을 지닌 은색은 순결과 순수함의 상징이다. 은색은 진주와 달과 여성적 원리와 관련이 있다.
기독교에서 은색은 영혼의 빛을 밝혀주는 색이다. 또한 변화와 정화, 지혜, 적응력이 있다. 무감각, 무기력에 대항하는 색도 은색이다.
심리적 작용
확고한 저항력과 보호와 치유 적 욕구를 나타낸다.
미술치료 적 개입 효과
은색은 보호와 은신처에 대한 욕구로 쓰여 진다. 은색을 사용함으로써 현세가 아닌 천상적인 세계로 도피하고 싶어 할 수 있다.
11)금색
상징
금색은 태양에 관한 모든 것을 내포한다. 이 색은 위대한 것과 귀한 것과 유일한 것을 상징, 완전한 보석의 상징, 귀한 색, 신이 계시하는 하늘의 색, 성스러움과 영원을 상징한다.
따뜻한 황금색은 애정, 성숙, 충만함의 색이며 깨달음의 상징이다. 또한 모성, 물질적인 호사와 타락도 의미한다.
선호의 기피
어린이들도 금색은 좋아한 색이며, 귀하고 신비하게 여기며, 귀하고 유일한 것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12)회색
상징
회색은 검정과 흰색이 혼합된 무채색이다. 미분화, 안개, 스모그, 소나기구름, 무감각한 도시, 주저하거나 삼가, 조용함과 우울함을 나타내고 공격적 표현을 억제하는 색이다.
심리적 작용
회색은 변화와 생동감을 거부한다. 이 색은 침착하고 흥분을 하지 않으며 미결정, 미분화 은폐의 색이다. 또한 슬픔과 비애의 기분이 들도록 한다.
선호와 기피의 성향
회색을 선호하는 사람은 흥분과 자극을 회피하며, 칭찬이나 인정받는 것에 상관없이 열심히 일하며 사업을 잘한다. 회색을 너무 좋아하면 일 중독자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평온하게 살고 싶어 하는 사람들, 노인들이 즐기는 색이다.
회색 옷을 많이 입는 사람은 비난과 비판을 많이 하는 사람이다.
회색을 거부하는 사람은 활동적이고 손해를 보지 않는다.
흥분된 기분을 가라앉히려거나 과도한 생각을 자제하기 위해서는 회색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도록 권할 수 있다.
13)분홍
상징
분홍은 애정과 사랑을 가지고 있으나 빨강과 같은 열정은 없다. 이 색은 아름다움과 신비로운 사랑의 상징이다. 분홍은 섬세한 톤으로 장미 빛과 동일하게 사용된다. 수많은 꽃의 색들의 상징이며 젊음, 부드러움, 섬세함의 상징이다.
진한 분홍은 노인들이 즐겨 입는 옷 색이다. 이 색에는 침착하고 나서지 않는 명량함이 있다.
괴테는 색채 론에서 분홍을 색이 주는 정신적-영적 질서에서 중심위치로 보았다.
심리적 작용
분홍은 부드럽고, 섬세한 영향을 준다. 혈액순환이 잘되는 사람의 피부와 육체와 관련이 있고, 신체의 쾌감과 고통을 나타낸다.
선호와 기피의 성향
분홍을 선호하면 보호를 원하며 주변으로부터 특별한 대우를 바라고 보호된 삶을 원하다.
허약하고 연약하게 보이는 사람들이 즐겨 입는 색이다. 그리고 분홍색 옷을 너무 많이 입는 사람은 꿈나라, 환상의 세계에서 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분홍을 강하게 거부하는 것은 정서적으로 부드럽고, 섬세하고 귀여운 것을 절하한다는 표현이다. 이 색을 거부하는 사람은 분홍이 촌스럽고 유치하고 여성적이며 약해보인다고 한다.
치료적 개입과 효과
미술치료에서 실리주의자, 직업과 일로 인하여 생동감과 활기를 잃은 사람, 편안하게 숨을 쉴 여유가 없는 사람, 생활의 스트레스에 억눌린 상태로 있는 사람,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에게 분홍을 권한다.
14)자주
상징
자주는 왕이나 권력자의 위엄과 권위를 상징하고 있다. 또한 이 색은 속세의 권능을 의미하기도 한다. 자주색은 화려한 축제, 종교에서는 존귀함, 그리스도와 성인의 옷이 자주색으로 그려졌다.
심리적 작용
자주색을 상승되고 명랑한 기분을 주며 마음이 따뜻해지고 휴식을 준다. 경직된 것을 풀면서 자유로움을 주고 불안정하거나 방조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자신감을 가지게 하며 관용적이게 하고, 때론 속물건성과 엘리트 의식을 가지게도 한다.
선호의 기피와 성향
자주를 선호하는 사람은 감수성이 많으며 기지가 있고 까다로운 편이다. 또한 이러한 사람은 사람보다 문화적인 것에 더 관심이 많고 남들과 다르게 보이고자 하는 욕구가 크다. 이 색을 선호하는 사람은 외향적이나 과도하게 민감하고 극단적이며, 변덕스럽고 기상천외한 면이 있다.
자주를 너무 좋아하는 사람은 건방진 성격을 가졌으며, 극단적으로 개인적이며 기이한 성격으로까지 이르게 한다.
치료적 개입과 효과
자주는 억눌린 사람, 용기가 꺾인 사람, 억제를 심하게 하는 사람과 분노나 고통이 쌓인 사람과 슬픔이 있는 사람에게 치료적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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