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기타

[스크랩] 단전호흡법 (주의점과 목적)

후쿠시아 2013. 1. 2. 09:53

....

선생님 죄송한 말씀입니다만 책에서는 선생님께서 가르치시는 단전호흡법을 숱하게 읽었지만 선생님의 육성으로 직접 가르침을 받은 일은 없거든요. 좀 번거로우시겠지만 단전호흡법을 다시 한 번 좀 가르쳐 주실 수 있겠습니까?

 

그렇게 하죠. 교육에 있어서 핵심사항은 아무리 많이 반복해도 지나친 법은 없으니까요.

그럼 먼저 결가부좌를 하거나 반가부좌를 하거나 편리한 대로 앉으십시오.

 

그 다음에 척추를 곧추 세우고 턱은 가슴과 일직선이 되게 앞으로 당기고 눈은 반 이상 감습니다. 눈 앞에 사물이 보이면 기가 흩어지기 쉽고 그렇다고 해서 완전히 감아버리면 잠이 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에 배꼽 밑으로 자기의 집게 손가락 끝에서 두 마디 되는 5센티쯤 되는 곳에서 다시 배 안쪽으로 5센티 되는 곳에 달걀만한 단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곳이 바로 우리 인체의 중심입니다. 우리 선조들은 바로 이곳 하단전에 우리 인간의 힘의 중심이 자리잡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뱃심이 있는 사람을 ㅓ훌륭한 인격자로 추켜세웠습니다.

... 하단전이 태양신경총이 집결되어 있는 인체의 중심이라는 것은 이제 의학적으로 입증이 되고 있습니다.

 

바로 이곳에 달걀만한 단전이 있다고 생각하고 코로 될 수 있는대로 길게 천천히 숨을 들이쉽니다.

이렇게 하여 인체 안으로 끌어들인 숨을 서서히 하단전까지 내려보냅니다. 보통 사람들은 코로 들이 쉰 숨이 가슴까지밖에 들어오지 않는데 단전호흡을 하면 그 숨이 하단전까지 내려가야 하므로 보통 사람의 호흡보다 그 길이가 세배 정도 됩니다.

 

이렇게 하여 호흡이 길어지게 되니까 성격이 조급하던 사람은 한결 느긋해지고 여유가 생깁니다. 따라서 인내력과 지구력도 세배 정도 강해집니다. 이렇게 하여 단전까지 숨이 들어오면 아랫배인 하단전 부위가 불룩하게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일단 하단전이 부풀어 오를만큼 부풀어 오르면 서서히 숨을 내쉽니다. 아랫배는 아코디언이 부풀었다가 줄었다 하는 것처럼 됩니다. 이때 조심해야 할 것은 들이 쉬고 내 쉬는 숨은 어디까지나 무리없이 자연스럽게 해야 한다는 겁니다. 들이 쉬고 내 쉬는 호흡의 흐름이 중간에 인위적으로 끊기거나 멈추거나 막히는 일이 있어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어떤 도장에서는 들이 쉬고 내 쉬는 숨의 길이가 적어도 1분은 되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또 어떤 사람은 숨을 삼단계로 해야 한다고 합니다. 즉 숨을 몇 초 들이 쉬고 나서 몇 초 멈추었다가 몇 초 내 쉬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단전호흡은 이런 시기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인체는 일종의 소우주이므로 그 자체의 매카니즘에 따라 스스로 다 알아서 각 사람의 컨디션에 알맞게 호흡의 길이가 자율적으로 조절되어 있습니다. 가령 예를 들면 인영이 크고 양기가 많은 몸이 마른 사람은 흡입 시간이 길어지고, 촌구가 크고 음기가 강해서 몸이 뚱뚱한 사람은 내 쉬는 시간이 들이 쉬는 시간보다 길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음식을 섭취했을 때 우리가 의식적으로 외부적인 간섭을 하지 않아도 오장육부가 다 알아서 자율적으로 소화흡수하는 것과 같습니다. 구강에서 식도까지는 몇 초, 식도에서 위까지는 몇 초, 위에서 장이 끝날 때는 몇 시간, 장에서 대장 끝까지는 몇 시간하는 식으로 인위적으로 조절하지 않아도 자율신경이 다 알아서 스스로 관장하게 되어 있는 겁니다.

잘못된 호흡법을 따르다가 호흡기와 폐질환에 시달리는 사람을 나는 숱하게 보아 왔습니다. 구도를 위해서 혹은 건강을 위해서 단전호흡을 하다가 구도나 건강은 커녕 고질병만 얻는 꼴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단전호흡은 어디까지나 자연스럽고 무리없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단전호흡을 해서 대주천에 이르렀다는 유명인사가 폐암에 걸린 것은 잘못된 단전호흡으로 폐경이 막혀서 기의 흐름이 막혀 생긴 것이므로 실제로는 대주천에 이른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 옛날 방식의 호흡법은 대기 속에 기가 희박하기 때문에 억지로 길게 호흡한 것으로 지금과는 상황이 다르다고 함.)

...

 

단전호흡을 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무리하게 인위적으로 시간을 길게 끄는 호흡은 반드시 질병을 가져오게 되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단전호흡은 각자 자기의 폐활량에 알맞게 무리없이 자연스럽게 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단전호흡을 하는 목적은 호흡 시간을 길게 늘이자는 것이 아닙니다.

 

그럼 단전호흡을 하는 진짜 목적은 어디에 있습니까?

 

될 수 있는대로 많은 기운을 축기하자는 데 있습니다. 축기가 많이 되면 될수록 기 공부는 자꾸만 다음 단계로 향상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축기가 많이 되어 단전이 강화되면 될수록 호흡은 자연히 안정되고 길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럼 하루에 정좌수련은 몇 시간씩이나 해야 합니까?

 

그런 많이 할수록 좋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남들과 똑같이 생계를 위한 일상생활을 해야 하므로 정좌수련만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행주좌와어묵동정 염념불망의수단전해야 합니다.

 

그게 무슨 뜻입니까?

 

걸어가든지, 멈춰 서 있든지, 앉아 있든지, 누워 있든지, 말을 하든지, 침묵을 지키든지, 움직이든지, 조용히 있든지 마음은 언제나 단전에 가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비록 정좌수련을 하지 않는다고 해도 우리는 의식이 늘 단전에 가 있으면 무슨 일을 하든지 간에 자기도 모르게 단전호흡을 하게 된다는 말입니다.

 

의식이 단전에 가 있기만 해도 단전호흡이 된다는 말입니까?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운전을 하든지, 대화를 하든지, 작업을 하든지, 등산을 하든지, 달리기를 하든지, 식사를 하든지, 무엇을 하든지 간에 항상 의식은 단전에 가 있어야 합니다.

 

의식이 단전에 가 있기만 해도 무의식 중에 단전호흡이 된다는 말입니까?

 

그렇습니다.

 

그건 왜 그렇습니까?

 

마음이 가는 곳에 기도 따라 가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심기혈정(心氣血精)이라고 해서 마음 가는 곳에 기만 따라 가는 것이 아니라 혈도 정도 따라 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 또 무엇을 해야 합니까?

 

몸 공부를 해야 합니다.

 

...(필자 주. 이후 일주일에 한 번 등산, 암벽등반으로 단전강화와 단전호흡이 저절로 되게끔 하고,

매일 아침에는 조깅, 도인체조(요가, 도수체조, 기계체조, 스트레칭, 108배, 태극권 등)을 해서 온 몸의 관절과 근육을 움직여주게 함.)

 

그 다음에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마음공부입니다.

 

...(필자 주. 오계, 관법수행, 육바라밀 등등 모든 고등종교와 수행단체에서 시행하는 마음 다스리는 방법들)

 

... 그리고 몸 공부 역시 전국 곳곳에 흩어져 있는 헬스센터나 체육관 그리고 온갖 스포츠 분야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 공부를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데는 중국의 기공을 빼 놓으면 선도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기공에는 마음 공부도 몸 공부도 빠져 있습니다.

 

그러니까 기 공부, 몸 공부, 마음 공부가 삼위일체가 되어 있는 것은 오직 선도가 있을 뿐입니다. 따라서 선도에 입문하는 첫 관문은 기문이 열리는 겁니다. 그러므로 선도 수행자는 마땅히 기를 느끼고 운영하는 데 일차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기문이 열린다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르고 있거나 관심조차 기울이지 않는 인간의 잠재능력 하나를 새로이 발굴해내는 것을 말합니다. 기를 느끼고 기문이 열리고 소주천 대주천 수행을 함으로써 우리는 제1차적으로 온갖 질병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이를 바탕으로 어떠한 종교나 수행 단체도 따라올 수 없는 효과적인 구도의 성과를 올릴 수 있습니다.

 

기공부의 근본 목적은 어디에 있습니까?

 

구도생활의 전제조건인 건강한 몸을 확보하자는 데 있습니다. 예수는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기는 낙타가 바늘귀를 빠져나가는 것만큼 어렵다고 했지만 석가모니는 병든 몸으로 해탈을 하려는 것을 낙타가 바늘귀를 빠져나가는 것처럼 힘들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건강은 구도의 필수조건입니다. 그러니까 구도자는 죽을 때 죽는 한이 있더라도 최소한 병들어 죽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종교의 최고위 성직자나 유명한 고승들은 물론이고 세계적인 스포츠 영웅들 중에도 병사하는 사람들이 왕왕 있는데 이것은 기 공부가 근본적으로 안 되어 있었다는 얘기가 됩니까?

 

그렇구 말구요. 그러므로 구도자의 기본 조건은 구도심과 건강입니다.

출처 : 길..위에서
글쓴이 : 묵천암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