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유법'이나 '환유법'은 모두 표현 기법 중 '비유법'의 한가지 입니다.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원관념)을 다른 대상(보조 관념)에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을 '비유법'이라고 합니다. '비유법'에는 '직유법,은유법,의인법, 활유법, 의성법,의태법, 대유법, 풍유법, 중의법, 상징법'등등이 있습니다.
그 중 '은유법'은 원관념을 보조 관념에 비유할 때 'A는 B이다'의 형식으로 빗대는 방법을 말합니다. '직유법'이 항상 원관념과 보조관념이 겉으로 드러나는 직접적인 비유 방법인데 비해, '은유법'은 원관념 없이 보 조관념만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은밀하게 비유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 1) 잠자리 날개 같은 잠옷(직유법)----원관념:잠옷, 보조관념:잠자리 날개 2) 하늘에는 흰 새의 깃털이 날아 다닌다(은유법)----원관념:구름, 보조관념:흰 새의 깃털(보조 관념) 3) 내 마음은 호수요(은유법)---원관념:내 마음, 보조관념:호수
'은유법'은 예3)처럼 원관념과 보조관념을 모두 겉으로 드러내어 'A는 B이다' 의 형식을 취하는 것이 기본이나, 예 2)처럼 원관념은 직접 제시하지 않고, 보조 관념 만으로 은밀하게 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유법'은 '대유법'의 한 부분입니다. 대표적인 것을 들어서 비유하는 방법을 '대유법'이라고 합니다. '대유법'은 '제유법'과 '환유법'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일부분'을 들어서 '전체'를 비유하는 것을 '제유법'이라고 하고, '대표적인 특징'을 들어서 '전체'를 짐작케하는 것 을 '환유법'이라고 합니다.
예)우리에게 빵을 달라.(빵---식량의 일부분)------>우리에게 식량을 달라.(제유법) 교편을 잡다.(회초리---교사의 직업적 특징의 일부분)----->선생님이 되다.(환유법)
일반적으로는 '환유법'과 '제유법'을 세밀하게 구분하지 않고 그 둘을 다 같이 '대유법'이라고 합니다. | |